개인 창업시 고려해볼 만한 아이템인 공간 대여에 대해서 알아보고, 소자본으로 공간 대여 사업시 순이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공간대여 사업이란?
공간대여 사업은 최근 몇 년 동안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업종이다.
이 비즈니스는 공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공간을 제공하고 반대로 비용을 받는 사업이다.
대표적으로 파티룸이 있으며, 창업비용이 적게 들어서 많은 분들이 오픈하고 있다.
코로나 규제가 풀리면서 모임들이 다시 시작되고 장소를 구하는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공간대여 사업 시작 준비 과정 :
업장 확보
공간대여 사업을 시작하려면 먼저 업장을 확보해야 하는데 임대할 수도 있고, 직접 매매할 수도 있다.
어떤 종류의 공간을 대여할지 결정해야 하는데 회의실, 행사장, 사무실, 상업용 시설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지역 선택
어떤 지역에서 사업을 시작할지 결정해야 한다.
좋은 위치가 중요하고, 교통이 좋고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한다.
계약서 작성
대여 기간, 대여 금액, 대여 조건 등을 명시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인테리어 준비
업종에 따라 인테리어를 준비하고, 테마를 정하고 필요한 시설을 구축한다.
가격 결정
공간의 크기, 위치, 시설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한다.
마케팅 및 홍보
새로운 장소를 알리기 위해 마케팅과 홍보를 진행해야 하는데 온라인, 오프라인, 입소문 마케팅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운영 팁 꾸준한 시장 조사와 경쟁 업체 분석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한다.
고객 서비스에 집중하여 만족도를 높이기위해 스페이스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업데이트한다.
확신을 가지고 운영한다.
공간대여 사업은 다양한 유형 :
사무실 공간 대여
사무실, 상업용 공간, 창고 등을 기업이나 개인에게 임대해주는 사업이다. 특히 공유 오피스 스페이스는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휴가용 숙박 공간 대여
휴가철에는 집, 콘도, 오두막 등을 휴가객이나 여행자에게 임대하는 사업이다.
보관 공간 대여
개인이나 기업이 물건이나 장비를 보관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벤트 공간 대여
컨퍼런스 센터, 레스토랑, 야외 공간, 박물관 등 다양한 이벤트 공간을 대여하는 사업이다.
차량 대여
자동차, RV, 자전거, 보트 등을 대여하는 차량 대여 사업도 인기가 있다.
가구 대여
가구나 가전제품을 대여해주는 사업이다.
특히 이사나 일시적인 주거 공간에서 인기가 있다.
의료 장비 대여
의료 기관이나 환자들에게 의료 장비를 대여해주는 사업다
2. 공간대여 플랫폼
공간대여 플랫폼에서는 스튜디오, 파티룸, 사무실, 연습실, 레슨 공간, 창고, 카페, 레스토랑, 주차장, 옥상, 강의실, 미팅룸 등 다양한 종류의 공간을 찾고 예약할 수 있다.
아워플레이스
크리에이터를 위한 장소 공유 플랫폼으로, 가정집, 아파트, 주택, 빌라, 자연광 스튜디오, 호리존, 크로마키 스튜디오, LED 컨셉룸, 독채, 키친, 셀프 무인 녹음실, 연습실, 댄스 연습실, 음악 연습실, 파티룸, 상업 공간, 카페, 바/술집, 식당, 특수 공간, 사무실, 복합 문화 공간, 강의실, 야외 및 대형 옥상, 공장, 정원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공간을 제공한다.
빌린공간
쉐어 하우스, 공유 오피스, 샵인샵, 작업실 쉐어, 공방 쉐어, 공유 주방, 주차장 쉐어, 옥상 쉐어, 창고 쉐어 등 다양한 유형의 공간을 찾아볼 수 있다.
스페이스클라우드
생활 공간대여 플랫폼으로, 스튜디오, 파티룸, 스터디룸, 연습실, 렌탈 스튜디오, 댄스 연습실, 쿠킹 스튜디오, 주차장, 옥상, 창고 등 다양한 종류의 공간을 예약할 수 있다
3. 공간 대여 창업시 마케팅 전략
타겟 고객 식별
우선적으로 어떤 고객층을 대상으로 공간 대여를 홍보할 것인지를 식별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비즈니스 회의를 위한 공간이라면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집중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만들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공간 대여 서비스를 홍보해야 하는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등을 통해 타겟 고객들에게 직접 광고를 할 수 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관련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도록 해서 타겟 고객들이 쉽게 당신의 공간 대여 서비스를 찾을 수 있다.
온라인 예약 시스템
편리한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이 온라인에서 쉽게 공간을 예약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고 고객들의 이용을 촉진할 수 있다.
이벤트 및 프로모션
새로운 공간 대여 업체로서 인기를 얻기 위해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 할인 혜택이나 이벤트 경품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주목을 끌 수 있다.
현지 마케팅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현지 커뮤니티 이벤트나 장터에 참여하거나 현지 매체에 광고를 게재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당신의 공간 대여 서비스를 알린다.
고객 리뷰와 추천
만족한 고객들로부터 리뷰와 추천은 신뢰성 있는 마케팅 툴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신규 고객들에게 당신의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다.
가시성 향상
공간이 있는 건물에 대여 가능함을 알리는 간판이나 광고물을 설치하여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도록 한다.
제휴 마케팅
관련 업종과 제휴를 맺어 상호 혜택을 제공하거나 교차 마케팅을 통해 상호 고객을 확대할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
고객들과의 연락을 유지하기 위해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여 신규 프로모션 정보나 이벤트 소식을 이메일로 전달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위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공간 대여 창업을 성공적으로 홍보하고 고객들의 인식과 관심을 끌 수 있다.
4. 소액으로 공간대여 창업시 순이익
공간대여 창업은 초기 투자비용을 상대적으로 적게 투자하면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다.
여러 가지 공간을 대여할 수 있으며, 파티룸, 회의실, 사무실, 스튜디오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파티룸 창업의 초기 투자금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보증금: 대략 1000만 원
인테리어: 400~500만 원 (개인차가 큰 항목입니다.) 파티룸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며, 초기에는 직접 청소를 하기 때문에 인건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월세와 관리 유지비를 고려하여 수익을 꾸준히 창출할 수 있고, 예상 수익은 월 순수익 150~200만 원부터 잘 되는 파티룸은 300~400만 원 정도라고 한다.
지금까지 공간대여 사업과 마케팅 전략, 공간대여 플랫폼과 소액 투자로 공간대여 창업시 순이익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다. 창업시 적은 초기 투자비용도 중요하지만 공간대여는 인건비 절감이 가능한 부분에서 더 매력적인 아이템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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