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만드는 경제/숙박시설 & 공간대여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허가 조건, 신고 절차, 위홈(Wehome)

by HiDA 2024. 4. 22.
반응형

한국의 관광지에 가면 이제 쉽게 외국인을 볼 수 있다. 심지어 관광지가 아닌 지역에 가더라도 거주하거나 여행을 하고 있는 외국인을 만나기 쉬운 요즘이다. 

몇십 년 전과 비교했을 때, 관광지에 가면 외국인을 쉽게 볼 수 있다면 그 수많은 외국인이 숙박해야 하는 곳도 필요할 것인데 도대체 다들 어디에 숙소를 두고 지낼 까? 관광지라면 외국인을 대상으로 민박업을 하는 것도 좋은 아이템이 아닐 수 없다.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에 대해 확인해 보고, 창업 시 허가 조건, 신고 절차, 어떠한 플랫폼을 통해서 이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허가 조건, 신고 절차, 위홈(Wehome)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이란?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허가 조건, 신고 절차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플랫폼의 종류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허가조건, 신고절차, 위홈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이란?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이란?

관광객 이용시설업의 하나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도시지역(농어촌정비법에 따른 농어촌지역 및 준농어촌지역은 제외)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단독주택 · 다가구주택 · 아파트 · 연립주택 · 다세대주택을 이용하여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의 가정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숙식 등을 제공(도시지역에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른 마을기업이 외국인 관광객에게 우선하여 숙식 등을 제공하면서, 외국인 관광객의 이용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내국인 관광객에게 그 지역의 특성화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숙식 등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는 업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外國人觀光都市民泊業] (부동산용어사전, 2020. 09. 10., 장희순, 김성진)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허가 조건, 신고 절차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창업시 가장 중요한 허가조건, 신고 절차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 1항에 따라 지정된 관광사업 종류 중 “외국인도시관광민박업”은 도시지역의 주민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숙식 등을 제공하여 지역의 특성화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숙박업을 말한다.

 

허가 조건

1.  주택의 연면적이 230제곱미터 미만이고 투룸 이상이어야 한다.

(면적은 사업자가 실제 거주하는 방을 포함하며 해당 거주지를 분리하여 사업할 수는 없다.)

 

2. 외국어 안내 서비스가 가능한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3. 소화기 1대 이상 및 객실 별 단독경보형 감지기,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해야 한다.

 

4. 건축물대장 상의 건축물의 용도를 확인하여 불법건축물이 없어야 한다.

 

 

신고 절차

1. 해당 건축물이 위치한 지역의 구청 관광과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외국인 관광도시민박업을 신청하고 이메일 주소를 전달하고 서류를 받는다.

 

2. 전입신고를 한다.

 

3. 신청서를 작성한다.

  • 사업계회서 1부
  •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한 관광사업 등록신청서 시설의 배치 또는 사진 및 평면도
  • 부동산의 소유권 또는 사용권 증명서류  (1) 신청인 본인 소유 부동산일 경우 : 건물/토지 등기부등본 (2) 임대차 계약에 의한 부동산일 경우 : 임채차 계약서 사본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플랫폼의 종류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플랫폼의 종류 외국인 도시 관광 민박 업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운영되는데, 이러한 플랫폼은 숙박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여 숙소 호스트와 여행객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1. 에어비앤비 (Airbnb)

에어비앤비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숙박 공유 플랫폼 중 하나이다.

호스트들이 자신의 주택이나 객실을 등록하고 여행객들이 그 공간을 예약할 수 있다.

외국인 도시 관광 민박 업을 운영하는 호스트들은 에어비앤비를 통해 자신의 공간을 홍보하고 예약을 받을 수 있다.

 

2. 블로컬 (Booking.com)

블로컬은 숙박 시설 예약 및 관리 플랫폼으로, 호텔뿐만 아니라 민박, 게스트하우스, 펜션 등 다양한 숙박 시설을 제공한다.

외국인 도시 관광 민박 업을 운영하는 호스트들은 블로컬을 통해 전 세계의 여행객들에게 자신의 숙소를 노출시킬 수 있다.

 

3. 호스트엘월드 (Hostelworld)

호스트엘월드는 저렴한 가격의 호스텔 및 게스트하우스를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주로 젊은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있다.

외국인 도시 관광 민박 업을 운영하는 호스트들은 호스트엘월드를 통해 저렴한 숙박 옵션을 제공하고 국제적인 여행객들에게 알릴 수 있다.

 

4. 투어리스트 (Tourist)

투어리스트는 한국어권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숙박 예약 및 여행 정보 제공 플랫폼이다.

외국인 도시 관광 민박 업을 운영하는 호스트들은 투어리스트를 통해 한국인 여행객들에게 자신의 숙소를 홍보하고 예약할 수 있다.

 

5. 위홈(Wehome)

다양한 유형의 숙소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여기에는 주택, 아파트, 빌라, 게스트하우스 등이 포함된다.

위홈에서는 다양한 테마, 가격 및 위치의 공인된 공유숙박 장소를 찾아 예약할 수 있다.

정부에서 특례법을 만들어 위홈 플랫폼에 등록한 숙소는 내국인도 받을 수 있도록 허가해 준 플랫폼이다.

 

 

위홈, 대한민국 1등 공유숙박

Welcome Home,Wehome! 위홈은 내국인이 안심하고 머물수 있는 유일 합법 공유숙박 서비스입니다. 정부가 공인한 공유숙박 실증특례 기업으로서 믿을 수 있습니다. 내 취향의 숙소를 선택해서 안전

www.wehome.me

 

 

이 외에도 지역에 따라 다양한 숙박 공유 플랫폼이 있을 수 있으며, 호스트들은 자신의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예약을 받기 위해 여러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창업시 알아야 할 허가 조건, 신고 절차, 이용가능한 플랫폼, 합법적으로 내국인도 손님으로 받을 수 있는 위홈까지 알아보았다. 

외도민 이라고도 불리는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은 숙박이 가져다주는 시설 규모와 비용, 위치 그리고 외국어 능력도 요구하고 있어 누구나 시도하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조건을 갖춘다면 호텔처럼 대규모로 운영해야 하는 사업체가 아니므로 한 번은 해볼 만한 것 같다. 

 

 

반응형